사용자 도구
관리
로그인
추적:
이 문서는 읽기 전용입니다. 원본을 볼 수는 있지만 바꿀 수는 없습니다.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면 관리자에게 문의하세요.
====== 페이스북 앱 개발 - 결제 ======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결제 시스템에 대해 정리한다. ===== 회사 등록 ===== 결제 시스템 이용 전에 Apps - Payments 페이지를 통해 회사 정보 / 은행 계좌 정보를 등록해야 한다.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howtos/payments/companyregistration|공식사이트]]를 참고한다. ===== 상품 정의 ===== 오픈 그래프의 타입인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payments/product/|og:product 오브젝트]]를 정의하는 단계이다. ==== 상품 종류 ==== 페이스북 앱에서 제공할 수 있는 상품의 종류에는 아래와 같이 두 가지가 있다. * In-app Currency (Virtual Currency) 페이스북에서 권장하는 상품 판매 모델로써, 게임에서 쓰이는 코인의 개념이다. 유저는 코인을 구입한 후 이 코인을 통해 다른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이 방법을 권장하는 이유는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howtos/payments/paymentflow#pricejumping|Price Jumping]]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이다.((이는 고정된 price point(기준 소매 가격)을 가지는 결제 수단으로 결제하는 경우 fee를 추가로 지불하게 되는 현상이다.)) In-app Currency를 사용하면 코인 가격 조절을 통해 Price Jumping 현상에 쉽게 대처할 수 있게끔 해준다. 1코인당 0.10달러 정도로 설정하면 된다. (소수점 아래 둘째 자리까지 조절 가능하다) og:product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정의한다. <code html> <!DOCTYPE html> <html> <head prefix= "og: http://ogp.me/ns# fb: http://ogp.me/ns/fb# product: http://ogp.me/ns/product#"> <meta property="og:type" content="og:product" /> <meta property="og:title" content="Friend Smash Coin" /> <meta property="og:plural_title" content="Friend Smash Coins" /> <meta property="og:image" content="http://www.friendsmash.com/images/coin_600.png" />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Friend Smash Coins to purchase upgrades and items!" /> <meta property="og:url" content="http://www.friendsmash.com/og/coins.html" /> <meta property="product:price:amount" content="0.30"/> <meta property="product:price:currency" content="USD"/> <meta property="product:price:amount" content="0.20"/> <meta property="product:price:currency" content="GBP"/> </head> </html> </code> * In-app Item 페이스북 앱 내에서 직접 돈을 주고 구매할 수 있는 상품이다. 여러 가지 상품을 묶어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스타터 팩'이 그 예이다. og:product는 다음과 같은 형태로 정의한다. <code html> <html> <head prefix= "og: http://ogp.me/ns# fb: http://ogp.me/ns/fb# product: http://ogp.me/ns/product#"> <meta property="og:type" content="og:product" /> <meta property="og:title" content="The Smashing Pack" /> <meta property="og:image" content="http://www.friendsmash.com/images/pack_600.png" />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A smashing pack full of items!" /> <meta property="og:url" content="http://www.friendsmash.com/og/smashingpack.html" /> <meta property="product:price:amount" content="2.99"/> <meta property="product:price:currency" content="USD"/> <meta property="product:price:amount" content="1.99"/> <meta property="product:price:currency" content="GBP"/> </head> </html> </code> 페이스북 결제 시스템에는 추가로 지불한 금액을 저장한 후 나중에 다시 사용하는 기능이 없다. 즉, 결제 시에는 지정한 금액만큼 지불하여야 한다. 예외로 페이스북 기프트 카드의 경우에는 결제한 후 남은 금액을 다시 사용할 수 있다. ==== 가격 책정 ==== 가격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 정적 가격 말그대로 고정된 가격이다. 정적 가격을 사용하려면 og:product 오브젝트에 가격을 명시하면 된다. 가격은 여러 통화 단위로 정할 수 있으며 정하지 않은 통화 단위에 대해서는 페이스북에서 환율에 따라 가격을 자동으로 변환해준다. * 동적 가격 상황이나 이벤트에 따라 변동 가능한 가격이다. og:product 오브젝트에 product:price:amount와 product:price:currency 메타 태그를 생략하면 된다. 동적 가격을 사용하면 Pay 다이얼로그를 열 때 앱 세팅의 Payments 페이지에 정의한 콜백 URL로 HTTP POST 요청을 보내게 된다. 그러므로 여기에 콜백 URL을 지정하지 않으면 안된다. ===== 구현 ===== ==== Scrape ==== Product를 정의한 html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Facebook이 scrape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facebook의 [[https://developers.facebook.com/tools/debug|디버그 툴]]에 html의 URL을 적거나 직접 다음의 요청을 하면 된다. <code> GET https://graph.facebook.com/?id=OG_URL&scrape=true&method=post </code> OG_URL 대신 product의 URL을 적으면 된다. ==== API 사용 ====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graph-api/reference/v2.2/payment|레퍼런스]]를 참고한다. 이 중 중요한 옵션은 product, request_id 정도이다. product 옵션에는 og:product의 URL을 적으면 되는데 이 대신 ID를 적어도 된다. ===== 참고 ===== *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payments/overview|페이스북 개발자 페이지]] *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games/canvas/payments-tutorial|Canvas Payments Tutorial]]
문서 도구
문서 보기
이전 판
역링크
PDF로 내보내기
맨 위로
PDF Export
내용으로 건너뛰기
OBG WiKi
사이트 도구
검색
최근 바뀜
미디어 관리자
사이트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