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oogle Analytics - Custom Definitions ====== 이 문서에서는 [[https://developers.google.com/analytics/devguides/platform/customdimsmets|공식 문서]]의 내용을 정리한다. ===== 개요 ===== Custom dimensions와 metric을 이용하면 유저가 자신의 컨텐츠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입맛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 ==== Dimension과 Metric이란? ==== Metric은 Google Analytics hit에 의해 발생된 데이터(예를 들어 페이지뷰)의 수이다. Metric은 보고서에서 열에 해당한다. Dimension은 metric 데이터를 좀 더 분해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면 페이지 이름별로 페이지뷰를 측정할 수 있게 해준다. Dimension은 보고서에서 행에 해당한다. Google Analytics에는 200여개 이상의 미리 정의된 dimension과 metric이 있으나 custom dimension과 metric을 이용하면 자신만의 dimension과 metric을 추가로 정의할 수 있다. ==== 언제 Custom Dimension과 Metric이 유용한가? ==== Custom Dimension과 Metric을 이용하면 (고객 관리 시스템과 같은) Google Analytics 밖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새로운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다. * CRM 시스템에 등록된 유저의 성별 정보를 Google Analytics의 데이터와 결합하여 성별에 따른 페이지별 페이지뷰를 얻어낼 수 있다. * 게임 개발자라면 레벨 완료 여부나 최고 득점을 Google Analytics의 스크린 뷰나 사이트 체류 시간 등의 데이터와 결합하여 읽기 쉽고 유연한 데이터를 만들어낼 수 있다. ==== Custom Dimension과 Custom Variable의 차이점 ==== 둘 다 hit에 대한 데이터를 원하는 방식으로 그룹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Custom dimension은 서버 사이드에서 관리되는 것에 비해 custom variable은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관리된다. 이것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 Custom dimension을 이용하면 각 hit마다 더 적은 데이터가 전송된다. Custom dimension의 이름과 scope는 Google Analytics의 속성 페이지에서 관리되므로 index와 값만 전송하면 된다. * Custom dimension definitions이 좀 더 유연하다. 코드 수정 없이 속성 페이지에서 이름과 scope을 수정할 수 있다. * Custom dimension은 최대 20개의 index를 생성할 수 있다. 반면 custom variable은 최대 5개의 slot을 이용할 수 있다. ===== 설정 ===== ===== 수집 ===== ===== 처리 ===== ===== 보고서 ===== ===== 예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