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도구


Google Analytics

Google Analytics는 구글이 제공하는 웹 트래픽 분석 도구이다. Urchin을 2005년 4월에 인수한 후 2005년 11월에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측정 기준(Dimensions), 측정 항목(Metrics)

Google Analytics의 보고서는 기본적으로 dimension과 metric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음 표를 보자.

측정기준 측정항목 측정항목
도시 세션수 세션당 페이지 수
샌프란시스코 5,000 3.74
베를린 4,000 4.55

위에서 dimension은 도시이고 metric은 세션수, 세션당 페이지 수이다.

Custom Dimensions and Metrics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dimension, metric이 아닌 내가 원하는 항목을 만들고 싶으면 custom dimensions, metrics를 설정하면 된다. 이는 Admin 페이지의 Custom Definitions에서 할 수 있다. Custom Definitions을 설정하고 나서 관련 코드를 삽입하면 동작하게 된다.

정리된 내용은 아래 문서에서 확인한다.

이벤트 추가

다음과 같이 category, action, label 값을 지정하여 이벤트를 등록하고 추적할 수 있다.

ga('send', 'event', 'button', 'click', 'home');

위와 같이 하면 button 카테고리의 click 액션, home 레이블로 이벤트를 추적한다. 이를 버튼 클릭 등의 이벤트가 발생하는 부분에 추가하면 된다.

전자상거래

다음 사이트를 참고한다.

물론 더 구체적인 방법은 API 문서를 참고한다.

세그먼트

세그먼트는 그룹를 떠올리면 된다. 예를 들어 방문자 중 55 ~ 64세의 여성인 그룹, 4월 1일 처음 방문한 그룹 등으로 나누어 결과를 볼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이 세그먼트이다. 관리 페이지에서 세그먼트를 클릭하면 원하는 세그먼트를 추가할 수 있다.

Custom Variables

데이터 정확도 이슈

Google Analytics는 쿠키를 사용하며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이용하여 트래킹 코드를 전달하는 특성으로 인해 정확도와 관련한 이슈가 몇 있다. 데이터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 페이지를 참고한다.

데이터 수집 제한

다음 페이지를 참고한다.

Core Reporting API

자격증

GAIQ certification 이라는 온라인 자격인증 시험도 있다. 다음 사이트에서 응시할 수 있다.

이를 강의해 주는 사이트도 있다.

참고

개발자들이 선호는 Analytics 툴 리스트는 다음 사이트를 참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