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문서에서는 공식 문서의 내용을 정리한다.
Custom dimensions와 metric을 이용하면 유저가 자신의 컨텐츠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입맛에 맞게 구성할 수 있다.
Metric은 Google Analytics hit에 의해 발생된 데이터(예를 들어 페이지뷰)의 수이다. Metric은 보고서에서 열에 해당한다. Dimension은 metric 데이터를 좀 더 분해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면 페이지 이름별로 페이지뷰를 측정할 수 있게 해준다. Dimension은 보고서에서 행에 해당한다.
Google Analytics에는 200여개 이상의 미리 정의된 dimension과 metric이 있으나 custom dimension과 metric을 이용하면 자신만의 dimension과 metric을 추가로 정의할 수 있다.
Custom Dimension과 Metric을 이용하면 (고객 관리 시스템과 같은) Google Analytics 밖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새로운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다.
둘 다 hit에 대한 데이터를 원하는 방식으로 그룹화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러나 Custom dimension은 서버 사이드에서 관리되는 것에 비해 custom variable은 클라이언트 사이드에서 관리된다. 이것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