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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네트워크 게임 개발
게임 서버
DB
정규화 예 (아이템 DB)
비정규화 예 1 (아이템 DB)
비정규화 예 2 (아이템 DB)
참고
참고
네트워크 게임 개발
게임 서버
http://www.slideshare.net/serialxnet/1-35304689
참고
DB
정규화 예 (아이템 DB)
장점: 아이템 개수 증가해도 유연하게 대처가능
단점: 테이블 개수가 많음, 조회 속도가 느릴 수 있음
1)
사용자
소유
아이템
사용자 번호(PK)
사용자 번호(FK)
아이템 번호(PK)
사용자 이름
아이템 번호(FK)
아이템 이름
…
…
비정규화 예 1 (아이템 DB)
장점: 소유 테이블이 없어지므로 저장공간 절약
단점: 변경 어려움, 사용자 쿼리와 아이템 쿼리가 하나의 테이블에 집중됨.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경우 개인별로 아이템을 최대 20개까지만 가질 수 있다. 인벤 최대 크기가 20이라면 수용가능.
사용자
아이템
사용자 번호(PK)
아이템 번호(PK)
사용자 이름
아이템 이름
아이템1
…
아이템2
…
아이템20
비정규화 예 2 (아이템 DB)
비정규화 예시 1과 동일하지만, 아이템 컬럼을 하나(바이너리)로 통합
장점: 조회 속도가 더 빠름
단점: DB에서 한방 쿼리(JOIN)는 어려움
같은 종류의 아이템을 2개 이상 가질 수 없음
사용자
아이템
사용자 번호(PK)
아이템 번호(PK)
사용자 이름
아이템 이름
아이템 소유 바이너리
…
바이너리 예시: 0010100000…
3번째 아이템, 5번째 아이템을 가지고 있음
참고
jmnote - 게임 DB 설계
참고
네트워크 게임 튜터리얼
1)
예를 들어 한 사람이 여러 개의 아이템을 가지고 있을 때, 소유 테이블에서도 여러 건, 아이템 테이블에서도 여러 건 JOIN되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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