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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퍼거 증후군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 - ) 혹은 아스페르거 증후군은 자폐 스펙트럼 장애(ASD)의 하나로, 사회적 상호작용에 어려움을 겪고 관심사와 활동에 상동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다른 ASD와는 달리 일반적으로 언어지체나 인지발달의 지연은 발생하지 않으며, 표준 진단 기준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으나 서투른 동작과 특이한 언어사용이 자주 보고되었다. 이 글에서는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사람을 아스퍼거인으로 줄여 부르기로 한다.

증후군의 이름은 이를 발견한 한스 아스퍼거의 이름을 땄다. 그는 1944년에 정상 수준의 지능을 갖고 있으나 비언어 의사소통 능력이 결핍되고 또래 아이들과의 공감을 표현하지 않으며 신체적으로 서투른 아이들에 대한 연구 결과를 서술했다. 그로부터 50년 후, 아스퍼거 증후군은 ICD-10에 수록되었으며, DSM-IV에도 “아스퍼거 장애”(Asperger's Disorder)라는 이름으로 실렸다. 그러나 여전히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많은 부분이 의문으로 남아 있는데, 예로서 아스퍼거 증후군과 고기능 자폐증의 차이가 없다는 주장도 이어지고 있고, 이러한 이유로 아스퍼거인의 수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또한 증후군의 원인도 잘 알 수 없는 상황이지만, 연구 결과를 보면 유전적 요인이 있는 듯하며, 뇌영상 기술을 통해 특정 뇌 부위에 일반인과 구조 및 기능적 차이가 있는 것이 발견되기도 했다.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확립된 치료법은 없으며,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들의 유효성에 대해서도 충분한 근거가 없다. 일반적으로 시도되는 방법은 행동요법(behavioral therapy)으로, 의사소통 문제나 반복행동 및 신체제어 문제를 개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증후군을 가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를 가진 채로 세상에 적응하는 법을 학습하지만, 삶을 계속하기 위해 다른 이들의 정서적 지원을 필요로 하기도 한다. 연구자들과 아스퍼거인들의 노력으로, 아스퍼거 증후군에 대한 인식은 치료되어야 할 문제점이라는 쪽에서 장애가 아닌 차이라는 쪽으로 변화되었다.

참고